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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사내 교육

중소기업 사내 교육 필요성

  1. 신규 입사 직원 교육 효율성 향상
    • 신입직원과 경력직원이 입사하면 해당 업무에 대한 OJT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 이 OJT가 빠르고 정확하게 제대로 된 내용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면, 해당 업무에 빠른 투입이 이루어지게 되고, 기업 경쟁력 강화 요소가 됩니다.
  2. 업무 효율 증대
    • 모든 업무에 대한 내용이 문서화되어야 합니다.
    • 그리고 그 문서에 대한 내용이 필요하면 영상 설명자료도 정리되어야 합니다.
    • 해당 업무에 대해서 담당 직원들이 매뉴얼을 숙지하고 서비스를 하게 되면 업무 효율이 상승하게 됩니다.
  3. 고객 서비스
    • 고객과 대면하게 되는 접점에서도 표준화된 업무 응대가 필요합니다.
    • 표준화된 응대는 고객의 기업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게 됩니다.
    • 이런 고객 응대 표준화 교육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면서, 매출 향상으로 이뤄질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사내 교육 문제점

  1. 교육 자료의 무결성 확인 문제
    • 이 교육 자료는 사내 직원 누군가가 가지고 있으며, 직접 직원 PC에 있게 되면 동시에 업데이트가 되지 못하게 됩니다. 즉, 교육 자료가 신규 자료가 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2. 교육 진행 상황에 대한 확인 문제
    • 그리고 교육 진행 상황과 교육 완료에 대한 상황을 부서장이나 인사팀등에서 체크하기 어려운 상황도 발생하게 됩니다.

사내 교육 실행 방법

  1. 업무 담당자 (사수)가 직접 교육
    • 해당 업무 담당자가 가지고 있는 자료로 교육을 진행하게 됩니다.
    • 보통 기업마다 신규 입사자가 있으면 사수가 정해집니다. 이 사수가 가지고 있는 자료로 진행하게 됩니다.
  2. 사내 교육 시스템을 통한 방법
    • 대기업들은 사내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여, 진행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교육 시스템 구축 방법

그럼 기업들이 사내 교육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까요? 대부분 아래 3가지 중에서 구축하게 됩니다.

  1. 직접 LMS 구축
    • 직접 LMS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 직접 개발하기도 하고 또는 외부 기업의 LMS 소프트웨어를 서버에 설치해서 운영하기도 합니다.
    • 하지만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이 발생하여 효율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2. 임대형 LMS 사용
    • LMS를 임대형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 블로그 분양하듯이 LMS 업체가 서브도메인을 만들어서 분양해주는 구조입니다.
    • 매월 부담이 되는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에서는 도입하기 어렵습니다.
  3. 설치형 워드프레스형 LMS 구축
    • 워드프레스 LMS 웹사이트를 직접 구축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 어떤 플러그인으로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지에 대한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위 3가지 방법을 통해서 구축하게 되는데요. 자원과 자금이 많지 않은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첫 번째의 직접 LMS를 구축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의 임대형 LMS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임대형 LMS는 대부분 비용이 월 50만원에서 80만원 사이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1년이면 600만원에서 10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기업들은 이 정고 금액이 부담스럽지 않지만 중소기업은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중소기업들은 워드프레스로 사내 기용용 LMS 를 구축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중소기업의 경쟁력 증대

중소기업은 신규 입사자 교육 자료를 만들다 보면 기업 내부의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업무 정의, 업무 절차에 대한 정리를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실제 직원들의 업무에 대한 표준화가 같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표준화된 교육으로 업무 생산성을 증대하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사내 교육 필요성

  1. 신규 입사 직원 교육 효율성 향상
    • 신입직원과 경력직원이 입사하면 해당 업무에 대한 OJT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 이 OJT가 빠르고 정확하게 제대로 된 내용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면, 해당 업무에 빠른 투입이 이루어지게 되고, 기업 경쟁력 강화 요소가 됩니다.
  2. 업무 효율 증대
    • 모든 업무에 대한 내용이 문서화되어야 합니다.
    • 그리고 그 문서에 대한 내용이 필요하면 영상 설명자료도 정리되어야 합니다.
    • 해당 업무에 대해서 담당 직원들이 매뉴얼을 숙지하고 서비스를 하게 되면 업무 효율이 상승하게 됩니다.
  3. 고객 서비스
    • 고객과 대면하게 되는 접점에서도 표준화된 업무 응대가 필요합니다.
    • 표준화된 응대는 고객의 기업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게 됩니다.
    • 이런 고객 응대 표준화 교육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면서, 매출 향상으로 이뤄질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사내 교육 문제점

  1. 교육 자료의 무결성 확인 문제
    • 이 교육 자료는 사내 직원 누군가가 가지고 있으며, 직접 직원 PC에 있게 되면 동시에 업데이트가 되지 못하게 됩니다. 즉, 교육 자료가 신규 자료가 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2. 교육 진행 상황에 대한 확인 문제
    • 그리고 교육 진행 상황과 교육 완료에 대한 상황을 부서장이나 인사팀등에서 체크하기 어려운 상황도 발생하게 됩니다.

사내 교육 실행 방법

  1. 업무 담당자 (사수)가 직접 교육
    • 해당 업무 담당자가 가지고 있는 자료로 교육을 진행하게 됩니다.
    • 보통 기업마다 신규 입사자가 있으면 사수가 정해집니다. 이 사수가 가지고 있는 자료로 진행하게 됩니다.
  2. 사내 교육 시스템을 통한 방법
    • 대기업들은 사내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여, 진행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교육 시스템 구축 방법

그럼 기업들이 사내 교육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까요? 대부분 아래 3가지 중에서 구축하게 됩니다.

  1. 직접 LMS 구축
    • 직접 LMS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 직접 개발하기도 하고 또는 외부 기업의 LMS 소프트웨어를 서버에 설치해서 운영하기도 합니다.
    • 하지만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이 발생하여 효율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2. 임대형 LMS 사용
    • LMS를 임대형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 블로그 분양하듯이 LMS 업체가 서브도메인을 만들어서 분양해주는 구조입니다.
    • 매월 부담이 되는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에서는 도입하기 어렵습니다.
  3. 설치형 워드프레스형 LMS 구축
    • 워드프레스 LMS 웹사이트를 직접 구축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 어떤 플러그인으로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지에 대한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위 3가지 방법을 통해서 구축하게 되는데요. 자원과 자금이 많지 않은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첫 번째의 직접 LMS를 구축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의 임대형 LMS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임대형 LMS는 대부분 비용이 월 50만원에서 80만원 사이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1년이면 600만원에서 10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기업들은 이 정고 금액이 부담스럽지 않지만 중소기업은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중소기업들은 워드프레스로 사내 기용용 LMS 를 구축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중소기업의 경쟁력 증대

중소기업은 신규 입사자 교육 자료를 만들다 보면 기업 내부의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업무 정의, 업무 절차에 대한 정리를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실제 직원들의 업무에 대한 표준화가 같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표준화된 교육으로 업무 생산성을 증대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