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창업시 사기꾼 유형과 당하지 않는 방법

창업자는 창업을 하는 순간부터 정글을 헤쳐 나가게 됩니다. 착한 놈, 좋은 놈, 이상한 놈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수많은 사기꾼들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이 사기꾼 유형과 대처하는 방법을 17년 사업 경험을 통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사기꾼 유형

사업하다 만나는 적극적 사기꾼과 소극적 사기꾼이 있습니다.

1.1 적극적 사기꾼

만약 고소를 한다면 형사처분까지 받을 그런 사람이죠. 이런 사람을 적극적 사기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2 소극적 사기꾼

형사처분을 받을 정도의 행위를 하지 않았지만, 여러분의 궁박한 상태를 이용하여 자기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소극적 사기꾼들이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런 소극적 사기꾼들을 많이 만나게 됩니다. 천만원짜리 견적인데, 슬쩍 200만원정도 더 올려서 1200만원이라고 해서 견적을 넣어서 작업한다던지 하는 그런 유형입니다ㅓ.

2. 사기를 당하는 이유

창업시장에서 사기를 당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해당 업무에 있어서 아는 것이 많지 않고, 욕심을 내기 때문입니다.  가진 돈이 별로 없다보니, 작은 작금으로 큰 성과를 내고 싶은 욕심이 있다보니, 이 간극을 보고 사기꾼들이 치고 들어 오는 것입니다.

3. 사기 유형과 대처 방법

3.1 외주 계약 사기

창업기업들은 정말 개발할 것이 많습니다. 회사 내부에서 모두 개발하면 좋지만 여력이 되지 않다 보니, 외주로 개발할 때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 대표이사가 해당 발주 개발 사항에 대해서 속속들이 다 알지 못하면 개발비용을 뻥튀기 당하게 됩니다.
대표이사가 전문성이 좋아야 합니다. 만약에 발주 사항에 대해서 전문성이 없다면, 주변 지인중에서 발주항목에 대해서 전문성을 갖춘 분을 대동하거나 조언을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 계약서를 꼭 작성해야 합니다. 당연한 거 아냐? 하시겠지만, 계약서를 의외로 작성하지 않고, 꼼꼼하게 작성하지 않는 분도 많습니다.
개발 기간, 개발 항목, 개발 금액, 비용 지급 조건, 유지보수 사항, 하자 보수 사항 등에 대해서 너무 하다 싶을 정도로 꼼꼼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개발항목은 정말 꼼꼼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법적 분쟁으로 가더라도, 해결하기가 쉽습니다.
외주업체가 특히 친한 업체일 경우에 더 조심해야 합니다. 좋은 것이 좋은 것이다라고 하면서, 우리 사이에 잘 해주겠지 하고 대충 계약서 1장 작성하고 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도 안 좋게 끝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분명 이런 경우에도 눈탱이 치려고 하는 외주 개발사들 정말 많이 있습니다. 이런 눈탱이도 다 사기입니다.
결국은 내가 준비를 잘 해야 합니다.

3.2 사무실 사기

사무실 관련 사기가 없을것 같죠? 전 많이 봤습니다. 주로 등기 되지 않은 건물이나 오피스에 계약을 하고 당하는 사기입니다. 대표님들이 의외로 계약하려는 사무실의 등기도 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싸고 좋은 곳이라고 생각들면 그렇게 됩니다. 싸고 좋은 곳은 없습니다. 그래서 임대를 줄 수 있는 법적 권한이 없는 사람과 계약을 맺게 되는 것이죠.
최소한 등기부등본상의 명의자 또는 명의자 대리인과 계약을 맺으시기 바랍니다. 대리인은 그런 권한을 위임 받은 것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것이 사무실 사기를 피하는 첫 번째 방법입니다.

3.3 창업 자금 대여 사기

창업자금을 받아  주겠다고 하는 브로커들이 많이 설치고 있습니다.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3억을 받아주겠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2억을 받아주겠다 그러면 나한테 20%를 달라, 10%를 달라. 이런 브로커들이 많이 설칩니다.
이것은 형법상 사기는 아닐 수 있으니, 기보와 중진공에서 엄격히 제재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하지마세요.
그리고 여러분 회사에서 서류 준비하는 것이나, 브로커들이 서류 준비해주는 것이나 거의 동일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기관에서도 브로커들의 이런 개입을 막기 위해서, 요청하는 서류도 정말 최소화하였습니다. 브로커들에게 피같은 돈 떼이지 마세요.

3.4 동업자 사기

사업을 하다보면 정말 동업자를 잘 골라야 합니다. 제일 많이 당하는 것이 동업자 사기일 수 있습니다. 항상 계약을 명확하게 하세요. 그리고 그 계약서의 사항을 넘어서면 언제든지 중지 할 수 있게 계약을 하시기 바랍니다.
말을 많이 하는 동업자, 행동보다 말이 앞서는 동업자, MOU 좋아하는 사람, 항상 인맥을 과시하는 사람, 비싼 차를 무리하게 타는 사람은 필히 10명중에 9명은 당신에게 해를 끼칠 사람입니다.

3.5 직원사기

직원들이 회사 내부의 자금을 삥당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이사가 회계에 소홀하고, 돈 관리에 무지한 것을 직원에게 간파당하는 순간, 나쁜 직원들은 회사돈을 돌려 빼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내가 직접 주기적으로 회사 회계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재고관리도 직접 가끔 해봐야 합니다. 돈 뿐만 아니라, 물건도 빼돌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업을 하려면 대표는 정말 정신을 곤두세우고, 안테나를 돌려야 합니다. 내가 가진 것 이상으로, 내가 취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욕심을 내는 순간부터, 당신은 사기를 당하기 시작합니다. 정확하게 내가 노력한 만큼만 벌겠다고 마음먹으면, 쉽게 당하지 않습니다.
한방을 노리는 순간, 한방에 가는 수가 있습니다. 맑은 정신으로 신중이 바라보면 피해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