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창업 사무실 저렴하게 구하는 방법 10가지

창업이라는 긴 항해를 시작하셨군요. 이제 일할 수 있는 공간부터 찾아야 합니다. 보증금 넣고 월세 주고 좋은 사무실에서 일을 시작하면 가장 좋겠습니다만, 사실 우리의 삶은 그리 녹록치 않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무실 공간에서라도 일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여러 케이스를 소개드리겠습니다.

많은 창업가들이 변변치 않은 장소에서 시작합니다. 우리는 미국처럼 차고가 있는 문화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경기도 코워킹 스페이스

1. 공유오피스


가장 쉽고 빠르게 일을 할 수 있는 곳이 공유오피스입니다. 보증금 들어가는 것도 없고, 사무용 가구, 인테리어 용품, 팩스, 복사기 등을 준비할 필요없이 바로 일이 시작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업이 진행되는 상황을 봐서 사무실을 넓혀 나갈 수 있습니다.

1인실도 최소 30만원에서 시작합니다. 작으면 작지만, 결콘 작은 금액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2. 도서관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먹습니다. 공유오피스에 들어가는 것이 여의치 않으면 동네 도서관에서 시작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도서관마다 노트북을 가지고 업무를 볼 수 있는 디지털자료실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시작하시는 분들도 의외로 많습니다.

단지, 전화를 받으려면 열람실 밖으로 나와야하고, 열람실 밖에서도 큰 소리로 통화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전화를 자주 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맞지 않는 공간입니다.

단지 사업자등록증 주소지가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3. 꼽사리


가장 좋은 것은 당분간 다른 지인 사무실에 책상 하나 놓고 꼽사리 끼는 것입니다.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공간을 내어줄 지인들이 많지는 않습니다. 그 회사의 분위기도 있고, 직원들이 싫어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이 방법이 시작할 때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사업자등록증상의 주소지가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4. 내 집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일 보기 싫으면 집에서 하는 것도 속 편합니다. 집에서 일 할 수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져 있어야겠죠. 그런데 집에서 일을 하다 보면, 자꾸 몸이 늘어지고, 집안일도 할 것이 생기고, 쉬려고 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집은 휴식의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업자 등록증 주소지를 집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자가면 가능하고, 임대라면 집주인의 허락을 얻어야 합니다.

5. 창업보육센터


집 근처에 대학교가 있다면, 대부분 창업보육센터가 존재합니다. 그 곳에 대부분 기업을 유치합니다. 상시로 모집하는 것은 아니고, 몇 달에 한 번씩 모집 공고를 냅니다.

6. 비상주오피스


사업자등록증상의 주소지만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비상주오피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유오피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자 주소지만 사용하지만, 가끔 미팅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시간당 비용을 지불하고, 마치 자기 회사공간인 것처럼 회의실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7. 커피숍


스타벅스에서 업무를 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오래 앉아있다고 눈치를 주지 않기 때문이죠. 보통 다른 커피숍은 자리펴고 3시간 넘어가면 눈치줍니다. 사실 이해도 갑니다.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테이블이 회전되어야 장사가 되는데, 하루종일 죽치고 있으면 죽을 맛일것 같습니다.

8. 정부지원 코워킹 스페이스


정부나 각 지자체에서 창업공간을 마련해서 일할 수 있게 해주는 곳이 있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는 개별 룸을 주는 것이 아니라, 도서관처럼 공간을 만들어 놓고, 일찍 온 사람이 원하는 곳에 앉아서 일하기도 합니다. 이런 공간은 K-startup.go.kr 사이트에서 찾아보면 알 수 있습니다.

경기도 코워킹 스페이스 같은 공용 업무 공간을 말합니다.

9. 스터디 카페


한달에 15만원정도씩을 지불하고 스터디카페에서 업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요즘 동네에 스터디카페가 많이 생겨서 이를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0. 오피스 공유


여러명이서 사무실을 임대해서 월세를 나눠서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혼자서 부담하기 어려우면 같이 하는 사람을 찾아봐도 됩니다. 오피스공유 사이트 같은 곳은 참고하시면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