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의 활용 분야

드론은 무인항공기 (unmanned aerial vehicle) 입니다. 사람이 직접 탑승하지 않고,  인간 조종사가 원격으로 조종하는 경로로 날아가거나, 사전에 설정된 경로로 날아가는 비행체를 말합니다.

무인항공기와 모형항공기의 차이점은 자동비행장치의 탑재여부입니다. 자동비행장치가 탑재되면 무인항공기가 됩니다.

활용 분야

취미

소형무인항공기는 이미 대중들에게 놀이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소형드론을 조종하면서 시간을 보내기도 하고, 소형드론에 탑재된 카메라를 통해서 촬영을 하기도 합니다.

화물 운송

드론의 가장 큰 활용 분야로 화물 운송분야가 손 꼽히고 있습니다. 인간이 쉽게 도달하기 어려운 곳에 드론이 화물을 운송할 수 있고, 오래 걸리는 곳을 빠르게 도달 할 수 도 있습니다.

농작물 관리

넓은 논이나 밭에 농약을 할 때 드론을 활용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골고루 농약을 할 수 있게 되며, 사람이 농약을 하면서 입게 되는 사람의 피해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농약을 살포 할 수 있는 드론의 가격이 높고, 농민들이 이에 대한 조종 능력이 높지 않아서 활용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미래에는 농약살포의 첫번째 수단은 드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농업이 대형화 되어 가면서, 넓은 면적을 관리하고 관찰하기 위해서 드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화재 진압

화재 진압팀이 쉽게 도달 할 수 없는 곳에 소방용 드론을 투입해서 소방액을 분사해서 초기 화재를 진압할 수도 있습니다. 고층 빌딩이 많아지면서, 소방장비가 도달하지 못하는 곳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비 수단으로 드론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범죄 단속

이미 범죄 단속에 드론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선 위반에 대한 단속을 드론으로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우범 지역 관찰등을 통해서 경찰 인력이 상시 투입되기 어려운 지역에 드론을 정기 순찰 시킬 수도 있어서, 치안에 있어서 효과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단 프라이버시 보호라는 측면과 충돌하는 면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사회의 건강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지리 조사

드론을 통해서 지리의 변화, 지리의 경계를 촬영하고 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산림이 우거진 지역의 변화와 문제점을 사람이 직접 투입해서 조사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드론으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해저 드론

드론은 공중을 나는 것만이 아니라, 바닷속과 물속을 돌아다니는 드론도 있습니니다. 해저 탐사를 위한 수단으로도 많이 활용 될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동해바다의 1천미터 수심 깊이를 촬영하는 사례등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해저 드론을 활용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