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전략 10단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는 홍보할 수 있는 도구가 많지 않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직까지는 블로그가 가장 강력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유튜브도 강력하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대한민국에서 네이버 블로그가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는 합니다. 그리고 작성하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해서는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중소기업이 쉽게 다가설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합니다. 오늘은 전략을 소개하고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상위 노출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전략 10단계

  1. 고객을 정하라.

    너무 뻔한 이야기 같지만 이것이 출발입니다. 고객을 정해야 합니다. 그것도 좁게 정해야 합니다. 고객을 좁게 정해야 싸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리기도 쉬워집니다. 설득하기도 쉬워집니다.
    캠핑분야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모든 캠퍼를 상대하려고 하지 마세요.
    ‘미니멀 캠핑’을 좋아하는 고객을 상대할 것인지, ‘차박 캠핑’을 좋아하는 고객을 상대할 거인지, ‘가족 캠핑’ 고객을 상대할 것인지를 정해야 합니다.

  2. 고객이 다니는 곳을 파악하라.

    그리고 그렇게 설정된 고객을 연구해야 합니다. 고객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평소 어디에 주로 가는지 등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우리는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서 고객을 만나야 합니다. 그래서 고객이 다니는 온라인 방문처를 알아야 합니다.
    내 고객이 주로 네이버에서 노는지, 어디 카페에서 노는지, 다음에서 노는지, 구글에서 노는지, 페이스북에서 노는지, 유튜브에서 노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아니면 전체 모든 곳에 산개해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3. 고객이 다니는 길목을 찾아라.

    일단 검색적 측면에서 보겠습니다. 고객이 다니는 길목은 “키워드” 입니다. 고객은 검색을 하고 그 검색한 화면에서 링크를 타고 다닙니다. 상단에 뜬 링크를 타고 돌아다닙니다. 그 길이 고객이 다니는 길이고 길목입니다.

  4. 키워드 목록을 만들어라.

    미니멀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주로 검색하는 키워드를 모두 조사해서 목록화하세요. 그리고 그 목록데로 순차적으로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한 50개만 키워드를 뽑아보세요. 이 과정에서 고객을 이해하게 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더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외로 많은 것을 알게 됩니다. 고객을 알아야 고객에게 물건을 팔수 있습니다.

  5. 고객이 찾는 콘텐츠를 만들어라.

    고객이 찾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미니멀 캠핑을 하려는 고객에게 가족단위 대형 장비를 선호하는 컨셉으로 콘텐츠를 만들면 안 됩니다. 미니멀 장비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맞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한다면,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전략

  6. 고객이 다니는 길목에 배포하자.

    고객이 다니는 길목에 배포하세요. 네이버 블로그는 쓰면, 네이버 통합검색에 노출이 됩니다. 이 네이버 블로그를 다음에도 등록하세요. 네이버 블로그를 ‘줌’에도 등록하세요. 네이버 블로그를 ‘빙’에도 등록하세요. 이렇게 가능한 모든 곳에 뿌리세요.

  7. 통계를 확인하자.

    배포하고 나서 통계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떤 검색어로 검색해서 내 글을 읽게 되는지 알게 됩니다. 블로그 글을 쓸 때 타겟 키워드, 즉 목표 키워드 하나를 잡고 글을 씁니다. 하지만, 실제 통계를 보면 무수한 키워드로 들어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 키워드들이 고객의 Needs이고, 고객들이 다니는 온라인 길목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가 가르쳐주지 않는 키워드도 발견하게 됩니다.

  8. 키워드 목록을 채워 나가자.

    한 두개 쓰고 그만두지 마세요. 키워드 맵 (키워드 목록)을 모두 글로 만드세요. 그리고 전체를 전부 써 보세요. 그 키워드 목록데로 쓰게 되면, 이 블로그는 드디어 힘을 발휘하기 시작합니다. 고객들을 데려오기 시작합니다.

  9. 외부 필진을 활용하자.

    이제 나는 어떻게 블로그 마케팅을 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 때 외부 필진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비용을 주고 외부 블로거들을 활용하세요. 내가 모르고 시키는 것과 알면서 시키는 것은 천지 차이입니다. 내가 만든 키워드 목록에서 키워드 하나씩 지정해주면서 블로그 글을 쓰게 하세요. 그리고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도 내가 뿌린 콘텐츠에 도달하게 하세요. 이렇게 되면 목표로 한 영역을 거의 점령하는 수준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10. 블로그를 확장하자.

    네이버 블로그로 많은 곳에 도달시켰습니다. 이제 블로그를 확장할 단계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드세요. 다시 여기 티스토리 블로그에 키워드 목록을 1번부터 다시 글을 쓰세요. 네이버 블로그를 복사해서 넣지 마세요. 주제하고 요점은 활용하되, 글을 다시 쓰세요.
    티스토리에 쓴 글은 구글과 다음에서 고객들을 데리고 올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시간이 남나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다시 글을 쓰세요. 더 많은 고객을 데려올것입니다.

또는 중소기업은 직접 마케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표님이 직접 할수도 있고, 담당 직원을 뽑아서 시킬수도 있습니다. 또는 대행사를 계약해서 시킬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대표님이 이런 온라인 마케팅을 잘 알고 있으면 그런 경험 있는 직원을 잘 골라서 뽑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일을 제대로 시킬수 있습니다. “잘 해봐”라고 하는 것보다 “네이버에서는 이런 키워드로 이렇게 작업하고, 구글에서는 이렇게 하고, 유튜브는 이런 콘텐츠를 만들어서 이렇게 배포해봐요” 라고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업무지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 효율이 납니다.

물론 대행사를 통해서 일을 시킬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위의 사례를 직접 수행한 마케팅팀이 만든 ‘중소기업 대표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 강의’를 소개합니다.

이 글은 랭킹5의 온라인마케팅 전문 협력사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