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소상공인들은 네이버 지도인 스마트플레이스 상위 노출이 가장 중요한 것중에 하나입니다. 일례로 네이버에서 “개포동 갈비집”이라고 검색하면 가장 상위에 지도 영역이 뜨고 거기서 제일 위에 놓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많은 마케팅 업체들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를 상위노출시켜준다고 하면서 소상공인들에게 엄청난 전화 영업을 해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 업체들은 대부분 “네이버 협력사”, “네이버 마케팅 대행사”라고 스스로 회사를 칭하면서 전화영업을 하기 때문에, 이런 분야를 잘 모르는 소상공인 분들이 쉽게 걸려들고 이상한 계약을 하고 돈만 정기적으로 나가면서 마케팅은 대충 해줘서, 아무 효과도 나지 않는 그런 일이 허다하게 발생합니다. 그런데 네이버는 이들을 협력사나 대행사로 둔적이 결코 없습니다. 그러고 계약을 해지 하려고 하면, 해지도 해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직접 스마트플레이스 관리할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방법을 알면 직접 해도 되고, 아니면 너무 바빠서 귀찮으면 그 때 알바나 회사를 써도 됩니다. 알면 시키면 되니까요. 알아야 속된말로 눈탱이 맞지 않습니다. 저는 소상공인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부등에서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이렇게 피해를 보는 분을 너무 많이 봤습니다.
전에도 제가 음식점 스마트 플레이스 상위 노출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지만, 추가 내용을 더 넣어서 다시 한번 더 정리해드립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최적화를 위한 세 가지 포인트
- 정보
- 네이버 검색시스템을 위한 정보
- 네이버는 검색엔진 사이트입니다. 블로그 글을 검색하고, 웹사이트를 검색하고, 뉴스도 검색하고, 영상도 검색하고 그리고 지도도 검색합니다. 이 검색할 때 기본은 텍스트 정보를 바탕으로 검색합니다.
- 따라서 스마트플레이스는 정보가 많아야 합니다. 아무 정보나 있으면 되는 것이 아니고, 이 가게에 관련된 고객들이 궁금해하고 자주 찾는 그런 종류의 정보가 많아야 합니다. 그러면 그런 정보를 기반으로 네이버 지도를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한번이라도 더 노출을 해주게 되는 것입니다.
- 모든 업종에는 타겟 고객들이 있습니다. 이 고객들이 온라인에서 검색하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이 단어들은 통계로 찾아낼수 있습니다. 이 단어로 조합해서 정보를 생성해야 합니다.
- 고객을 위한 정보
- 일단 어느 가게든지 사람이 처음 가는 가게라면, 가서 뭘 구매하고 먹으려고 할 때 가기전에 사전에 정보를 보고 파악해야 합니다.
- 갈지 말지 결정을 해야 하는데, 지역 기반한 가게들은 대부분 네이버 지도인 스마트플레이스를 보고 갑니다. 이 사람들에게 정보를 많이 제공해야 합니다.
- 이 정보는 텍스트 정보도 있고, 사진이라는 정보도 있습니다.
- 네이버 검색시스템을 위한 정보
- 트래픽
- 온라인 스마트 플레이스는 ‘온라인 가게’입니다.
- 이 ‘온라인 가게’에 사람들이 많이 왔다 갔다 해야 합니다.
- 네이버 검색시스템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왔다 갔다 하는지 보고 있습니다.
- 그래서 여러가지 방식으로 이 트래픽을 체크합니다.
- 평판
- 네이버 지도 상위에 뜬 가게를 갔는데, 가서 손님이 안 좋은 경험을 하고 왔다. 그러면 사람들은 네이버를 신뢰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네이버는 평판이 좋은 가게를 찾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 평판을 잘 찾기 위한 요소는 뭐가 있을 까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최적화 순서
- 가게 소개란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 이 가게 소개란은 그냥 쓰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이 알고 싶은 정보를 중심으로 나열합니다. 고객이 알고 싶어 하는 정보는 업종별로 통계적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 단어들의 조합을 구성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 찾아 오는 길의 정보를 제대로 입력합니다.
- 대표 키워드 5개를 입력합니다.
- 메뉴 정보를 제대로 입력합니다.
- 가격 정보를 제대로 입력합니다.
- 영업 시간 정보를 정확하게입력합니다.
- 부가 서비스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 가게 사진을 잘 찍어서 올립니다.
- 메뉴 사진을 잘 찍어서 올립니다.
- 내 블로그를 개설하고 연결합니다.
- 그리고 블로그 글을 몇 개 작성하고 지도를 넣어서 포스팅합니다.
- 인스타그램을 개설하고 연결합니다.
- 모두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연결합니다.
- 가게 손님중에서 블로그 써 줄 사람을 찾아냅니다. 부탁하고, 보답합니다.
- 구매 손님중에서 영수증 리뷰를 해줄 사람을 찾아냅니다. 부탁하고, 보답합니다.
- 소식을 자주 올립니다.
- 지인들이 가게를 찾아오면 네이버 지도에서 검색하고 “길 찾기”를 눌러서 오게 합니다.
- “내 장소”에 자주 저장이 되도록 지인들에게 부탁합니다.
- “예약하기” 기능을 사용합니다.
- 스마트콜을 사용합니다.
- 하루 1천원이라도 네이버 지역광고를 실시합니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음식점이라면 음식이 맛있어야 하고, 서비스가 좋아야 합니다. 즉 온라인 가게만 좋고, 오프라인 가게의 맛과 서비스가 엉망이면 백약이 무효입니다. 온라인에서 상위에 노출되어서 갔더니, 맛이 없었다. 그러면 재구매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재구매율이 낮으면 어떤 사업이든지 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 1번부터 22번까지를 자주 반복합니다.
위의 1번부터 22번을 지속적으로 잘 한 가게가 네이버 지역 검색에서 상위에 올라가지 않은 사례를 본 적이 없습니다. 네이버는 위의 행위를 잘 하는 가게를 좋아할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각각의 행위마다 좀 더 디테일하게 설명드릴 내용이 있기는 하지만, 지면상 생략할수 밖에 없음을 이해 부탁드립니다.
네이버의 정보가 풍성해지고, 네이버 이용자들이 만족할만한 정보를 제공하면 필히 그 스마트플레이스는 최적화가 되고 상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본 글에 대해서 허락없는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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