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을 운영하시는 자영업자 분들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수년간의 자영업자 컨설팅을 하면서 상위에 노출시켜준 방법을 정리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방법은 음식점 스마트 플레이스에 방문하면 최대한 많이 체류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러면 음식 사진 많고, 읽을 리뷰 많고, 음식 메뉴 사진과 가격 정보 많이 들어가게 해야 합니다. 아래의 사항들만 잘 하셔도 웬만한 지역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플레이스 상위 노출 목표
만약에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에서 족발집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이 있다고 하죠. 그러면 이 사장님의 목표는 네이버에서 “성수동 족발집”이라고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렇게 “지역명+메뉴명”으로 검색시에 네이버 검색 상위로 뜨면 해당 지역에서 상당한 고객 유치를 할 수 있게 되고, 바로 매출이 올라갑니다.

스마트플레이스 상위 노출 방법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로직이기 때문에 자세히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추측은 해봅니다. 그리고 실제 업체 마케팅을 도와주면서 해보니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통합니다.
- 소개란에 기업 소개글 정확히 입력하기
가게를 소개하는 란이 있습니다. 이곳에 최대한 자세하게 가게를 설명하고 많은 글을 입력해야 합니다. 여기에 들어간 텍스트가 네이버 검색시스템에서 추천을 해주는 타깃 키워드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가게 사장님들이 여기를 빈곳으로 둡니다. 최대한 회사를 소개할 수 있는 정보를 많이 올려주셔야 합니다. - 자주 방문해서 수정하기
스마트플레이스 앱을 설치해서 자주 손을 봐줘야 합니다. 자주 관리를 하는 사장님의 플레이스에 네이버는 가점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 소식 자주 올리기
소식란에 소식을 자주 올려주세요. 짧은 한 두줄이라도 올려주세요. - 사진 자주 올리기
사진 자주 올려주세요. 음식사진, 가게 사진 자주 올려주세요. - 메인 사진 매력적인 사진으로 선정
음식점이라면 맛난 음식 사진, 고기집이라면 지글지글 사진, 맥주집이라면 시원한 맥주 사진으로 해야 손님이 사진을 보고 들어오게 됩니다. - 영상 자주 올리기
영상도 자주 올려주세요. 요즘은 영상 시청자가 많이 늘었습니다. - 장소 저장하기
지인들에게 장소저장하기를 자주 부탁하세요. “야 너 네이버에서 우리 가게 검색해서 [성수동 족발집] 으로 저장 좀 해줘”라고 해주세요. 너무 많은 사람에게 부탁하면 안됩니다. 항상 과하면 탈납니다. - 영수증 리뷰 부탁하기
손님이나 지인에게 영수증 리뷰 많이 부탁하세요.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블로그 리뷰 부탁하기
블로그 리뷰 부탁이 쉽지는 않지만, 가능하면 많이 부탁하세요. - 메뉴와 가격표 올리기
메뉴와 가격표를 모두 올리세요. 그리고 메뉴 사진도 같이 등록하세요. 가게들은 메뉴를 올리지만, 중소기업은 메뉴를 올릴 것이 없을 것입니다. 회사 제품을 메뉴에 올려주세요. 검색에 도움이 됩니다. - 제품 키워드 등록하기
제품 키워드를 5개까지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키워드는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것으로 키워드를 입력하세요. - 예약하기, 주문하기 등록하세요.
- 네이버 톡톡 신청하세요.
- 대표님 블로그 연결하세요.
- 스마트콜 연결하세요.
스마트콜을 연결하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상위 노출에 도움도 되고, 어디서 어떤 전화가 왔는지 통계를 볼 수도 있습니다. 고객 분석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인스타그램 있으면 연결하세요.
인스타그램에서 트래픽이 넘어 옵니다. 이렇게 외부 사이트들을 통해서 스마트 플레이스로 넘어오는 트래픽을 네이버가 체크합니다. - 네이버 지역 광고 가끔 한번씩 해주세요. 한달에 3만원이라도 하세요. 상위 노출 도춤에 분명 효과 있습니다.
위의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3개월만 하시면 해당 지역 랭킹5안으로 올라갑니다. 해보세요. 분명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서 상위로 오르는 효과를 보게 될 것입니다.
위의 작업은 저희 팀이 직접 수행한 실제 마케팅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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