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마케팅 방법 5가지

쇼핑몰 판매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이 대세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도 상품이 많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마케팅을 해야 상위에 노출이 됩니다. 마케팅 방법으로는 검색어 제목에 넣기, 리뷰 만들기, 상세 페이지 지속적 관리하기, 블로그 마케팅하기, 지식인 마케팅하기 전략을 소개합니다.

1. 상품 세팅

1.1. 상품 관련 주요 검색어 상품 제목에 넣기

검색어가 상품 제목에 최대한 많이 들어가야 합니다. 네이버쇼핑에서 “감자”로 검색해보았습니다. 광고로 나오는 상품 빼고, 첫번째와 두번째 상품의 제목을 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 이름 정하기
스마트스토어 상품 이름 정하기

첫 번째 상품은 ‘햇 제주 감자 수미감자 카스테라 홀감자 강원도 3kg 5kg 10kg” 입니다. 이렇게 상품 이름을 이상하게 정하는 이유는 어떤 검색어라도 걸리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되면 ‘햇감자’, ‘제주감자’, ‘수미감자’, ‘카스테라 감자’, ‘홀감자’, ‘강원도 감자’, ‘감자 3kg’, ‘감자 5kg’, ‘감자 10kg’ 어떤 것으로 검색해도 검색에서 잡히게 하기 위함입니다.

(참고로, 위에 나온 업체는 어떤 관계도 없으며, 비하의 의도도 없습니다. 단지 스토어 마케팅 교육을 위해 임의로 검색했을 뿐입니다.)

이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 제목들 많이 보시지 않았나요? 네이버 검색시스템이 수준이 낮으니, 업자들이 이렇게 제목을 정하는 것입니다. 구글이라고 하면, 저렇게 제목을 잡으면, 스팸 처리 해버릴 것입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아직 이런 단계입니다. ‘강원도 감자’ ==’ 제주도 감자’ 일리는 없잖아요. 하지만 필요 하신 분은 활용하세요.

그럼 이런 키워드를 어떻게 알아낼까요?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도구를 통해서 알아내야 합니다. 여기 가입은 무료입니다. 가입후에 ‘도구-키워드도구’ 메뉴를 클릭해서 보세요. 그리고 ‘감자’라고 입력해보세요. 연관 키워드들이 쭉 뜨게 됩니다. 저 키워드를 상품 제목에 넣는 것입니다.

1.2. 카테고리 동일하게 넣기

그리고 카테고리도 다른 경쟁 제품과 동일하게 등록해줘야 합니다. 위에서 1등, 2등 상품들은 식품>농산물>채소>감자 입니다. 여러분의 상품도 동일하게 카테고리를 잡아줘야 합니다.

1.3. 상품 대표 이미지 잘 정하기

검색후에 상품들 리스트를 스크롤 하다보면, 대표이미지에 사람들 시선이 멈춥니다. 대표 이미지가 어검색자의 시선을 사로 잡을수 있도록 제대로 세팅되어야 합니다.

2. 리뷰 만들기

리뷰를 만들어야 합니다. 리뷰가 없으면, 사람들은 구매하지 않습니다. 처음 구매자가 되기 싫은 것이죠. 그래서 주변 지인들을 동원해서 하기도 합니다. 친구들, 지인, 사돈에 팔촌까지 동원해서 제품 구매 부탁하고, 리뷰 꼭 적어 달라고 하세요.

그리고 크몽에서 스마트스토어 리뷰만 전문적으로 해주는 마케터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해야 올라간다는 것이 슬픈 현실이죠. 네이버가 제대로 시스템이 성장해야 하는데, 아직 멀었다고 봅니다.

3. 상세페이지 업그레이드하기

천편일률적인 상세페이지로는 통하지 않습니다. 실제 사람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해줘야 합니다. 그럼 어떤 이야기를 해줄까요?

두 가지를 해주면 됩니다.

1) 이 제품은 제일 잘 팔리는 다른 제품처럼 아주 좋은 제품이다.

이 것들을 어디서 알 수 있을까요? 1위한 제품의 리뷰중에서 찾아내면 됩니다.

2) 이 제품은 제일 잘 팔리는 제품의 단점도 극복한 제품이다.

아래 리뷰를 보세요.

  • 포슬함이 없다고 합니다. –> 그러면 우리는 포슬함이 있다고 하세요. 물론 실제 제품도 그러해야 합니다.
  • 물기가 있다고 하세요. –> 물기가 없다고 하세요. 실제 제품도 그러해야 합니다.
  • 썩어 있고, 싹이 났다고 하네요. –> 썩지 않고, 싹이 난 감자가 없다고 하세요. 실제 그러해야 하고, 검수해서 보내세요.

이렇게 이야기 할 때 포인트는 사진이나 동영상과 함께 설명을 곁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실망한 고객들은 이런 이야기를 해주면, 분명 내 제품을 사게 됩니다.

4. 블로그 마케팅 하기

블로그 마케팅을 하세요. 블로그를 만들어서 실제 글을 써보세요.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서는 다음번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한가지 팁을 알려드리자면, 따라하는 것입니다.

네이버에서 “수미 감자”로 검색해보세요. 1위, 2위, 3위의 포스팅들이 가지는 어떤 패턴이 있습니다. 내용, 사진, 사진 갯수, 영상 갯수, 글자수를 따라하세요. 베끼라는 것이 아닙니다. 형식을 따라하라는 것입니다.

5. 지식인 마케팅 하기

네이버 지식인도 사람들이 아직도 많이 봅니다. 여기에서 위의 감자관련 글들이 올라오면 무조건 답변해주세요. 그리고 스마트스토어 감자 상품 링크도 같이 걸어주세요.

위에서 정리한 키워드를 네이버 지식인 관심 키워드로 넣고, 질문이 올라오면 알림을 받아서, 무조건 답을 달아주세요.

‘햇감자’, ‘제주감자’, ‘수미감자’, ‘카스테라 감자’, ‘홀감자’, ‘강원도 감자’, ‘감자 3kg’, ‘감자 5kg’, ‘감자 10kg’ –> 관심키워드로 지식인에서 등록하세요.

위의 작업을 꾸준히 반복하고 테스트하세요. 여러분의 상품이 네이버 쇼핑에서 앞 순위로 올라오기 시작할 것입니다. 한가지 유념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실제 제품이 좋아야 합니다. 제품이 좋지 않으면, 마케팅을 아무리 해도 백약이 무효입니다.


위의 작업은 저희 팀이 직접 수행한 실제 마케팅 사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