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준비 필수 체크 리스트 20가지

이 글을 읽으러 오신 것을 보니 당신은 창업이라는 긴 여정의 배에 올라타셨군요. 이제는 아직은 잔잔한 파도에서 배를 띄웠을 것입니다. 앞으로 풍랑도 만나고, 비바람도 몰아치겠죠. 그 길에서 하나라도 잘 못 체크하면 아차 하는 낭떠러지로 떨어집니다. 조그만 사항이라도 필수적으로 대표님이 챙겨야 합니다. 거친 항해에 무운을 빕니다.

일단 아래 필수 체크리스트를 적어드립니다. 다 아시는 것 같지만, 실제 중요한 항목입니다.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세부 사항들에 대해서는 연재 글로 다시 상세 안내 드리겠습니다.

  1. 제품
    • 내 제품의 고객은 누구인가?
    • 내 제품은 고객의 어떤 불편함을 해소하려고 하는가?
    • 정말 그 불편함을 해소하는 게 맞는가? 나만 그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고객 인터뷰를 했는가? 내 제품 계획에 대한 것을 실제 기획전에, 30명 이상의 잠재 고객에게 물어보고 다녔는가? 이 과정에서 정말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내 제품은 경쟁 제품 대비 차별점을 가지고 있는가?
    • USP (Unique Selling Proposition) 를 가질 수 있는가? 내 제품만의 특별한 포인트가 없으면, 사실 시장에서 판매되지 않습니다.
  2. 제품 생산 체계의 연속성
    • 제품 기획 프로세스를 확보했는가?
    •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확보했는가?
    • 제품 생산 프로세스를 확보했는가?
    • 소소한 제품 업데이트 프로세스를 주도성을 가지고 있는가? 제품을 시장에 내 놓고, 작은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온전히 외주개발과 온전히 다른 회사에서만 생산하는 프로세스라면, 이 작은 업데이트는 요원 해집니다. 그러면 99% 실패합니다. 핵심은 회사 내부에서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외주를 주더라도, 유연한 업데이트 프로세스를 외주사와 가능할 것 같은 경우에만 외주를 줘야 합니다.
  3. 대표이사 본인
    • 나는 이 제품군이 속한 산업의 전문가인가?
    • 전문성을 계속 발전시킬 수 있는가?
    • 나는 과연 정말로 “고객보다 많이 알고 있는가?” 그렇지 않은 경우가 허다합니다.
  4. 경쟁사
    • 경쟁사를 파악했는가?
    • 내 제품의 USP는 경쟁사의 해당 기능을 압도하는가?
    • 경쟁사의 마케팅을 파악했는가?
  5. 자금 융통
  6. 회사 형태
  7. 상호
    • 상호는 결정했는가?
    • 상호가 다른 회사의 상표를 침해 하지는 않는가?
    • 법인이라면, 동일 지역내에서 동일한 이름의 회사가 있는가? 있다면, 등기소에서 반려가 날 수 있습니다.
    • 상호가 공공기관의 이름을 닮거나 유추하게 만들지는 않았는가? 예를 들어 “(주)한국교육진흥원” 이런 식으로 짓는 것입니다. 마치 공공성을 띄는 것처럼 만들려고 하는 것이죠. 이 경우에는 등기소에서 요즘 허가를 내주지 않습니다.
  8. 브랜드
    • 브랜드는 결정했는가?
    • 브랜드는 상표를 등록할 수 있는가?
  9. 특허
    • 제품의 특허 요소가 있는가?
    • 특허는 방어 전략이 가능한가?
  10. 로고
    • 로고는 정했는가?
    • 디자인은 어디서 어떻게 할 것인가?
  11. 사무실
    • 사무실은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
    • 공유오피스에서 시작할 것인가?
    • 창업지원센터에서 시작할 것인가?
    • 아니면 자택에서 시작할 것인가?
    • 개업시 사무실 용품은 모두 체크하였는가?
  12. 사업 계획서
    • 사업계획서는 써 보았는가?
    • 사업을 시작하고 나서, 투자를 받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어떤 사람에게라도 보내는 일이 분명하게 생깁니다. 꼭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3. 정부 지원 사업 활용
  14. 운영 서류
    • 회사 운영에 필요한 잡다한 서류들은 준비했는가?
    • 제안서, 견적서, 사업계획서, 팩스 문서 등은 확보했는가?
  15. 홈페이지
    • 홈페이지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 홈페이지 노출 전략을 학습했는가?
    • 마케팅 홈페이지, 영업 홈페이지가 되게 하는 방법을 터득했는가?
  16. 명함
    • 명함에 어떤 정보를 넣을 것인가?
    • 명함 디자인은 어떻게 할 것인가?
    • 명함 제작은 어디서 어떻게 할 것인가?
  17. 마케팅
    • 제품 런칭시에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온라인 마케팅 전략과 실행계획은 세웠는가?
    • 광고 전략은 세웠는가?
    • 마케팅 비용은 얼마로 정할 것인가?
  18. 법률이슈
    • 제품의 법적인 문제는 없는가?
    • 정부 규제사항에 걸려 있지는 않는가? 정부 규제를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나중에 정부가 사업 못하게 한다고 하는 어린아이 같은 우를 범하지 말기 바랍니다. 실제 정부 규제를 자의적 해석해서 실컷 사업 진도 빼 놓고, 나중에 정부 탓합니다. 주위의 사업 파트너들이 아마추어로 봅니다.
    • 제품 광고시 법에 걸리지는 않는가?
    • 회사 소프트웨어가 법에 걸리는 경우는 없는가?
    • 회사 홈페이지, 제품 등에 들어가는 글 꼴은 저작권 침해는 하지 않았는가?
    • 회사 제품에 들어가는 이미지는 저작권 침해는 하지 않았는가?
    • 동업자는 있는가? 동업자와의 법적 문제는 없을 것인가?
  19. 직원 채용
    • 어떤 인재를 얼마나 확보할 것인가?
    • 회사 성장별 인재 채용 전략을 세웠는가?
    • 근로 기준법을 잘 알고 있는가?
    • 급여 책정은 조언을 받았는가?
    • 급여 지급 명세서는 만들었는가?
    • 근태 관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20. 세무 관리
    • 세무 기장 사무실은 정했는가?
    • 세무 사무실에 우리 회사의 제품에 대해서 설명했는가?
    • 홈택스에서 사업자 등록은 했는가?